2개월 연속 무역흑자 ‘선방’
트럼프 관세 폭풍 본격화
60%의 제조업체가 영향권
한국의 3월 수출은 583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무역수지도 50억 달러 흑자로 나타나며 반도체, 자동차, 선박 등의 주력 품목이 성과를 견인했다는 평가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출 구조 개선과 첨단산업의 회복세가 반영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신호에도 불구하고 1분기 전체 수출은 1599억 달러로 작년보다 2.07% 감소해 성장세에 브레이크가 걸렸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분기별 수출 흐름도 작년 대비 둔화됐고, 이 같은 흐름이 고착될 경우 하반기 전망도 어두울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관세 폭탄 현실화…국내 제조업 ‘직격탄’
미국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세 부과 조치가 본격화되면서, 한국 제조업은 또 다른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특히 자동차와 배터리 업종은 이미 25% 관세 적용이 확정된 상황으로,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서는 전체 제조기업의 60.3%가 미국의 관세정책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의료정밀 장비, 전기전자 등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업종은 생산원가 부담과 수출 채산성 악화가 동시에 겹치는 복합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업계는 “단순한 무역 문제를 넘어 글로벌 공급망 재편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업 대응력 ‘한계’…중소기업은 더 위험하다
이처럼 심각한 무역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대응 준비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미국 관세 정책에 대해 ‘동향만 살피고 있다’는 기업이 절반에 가까웠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한 기업은 30%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아무런 대응 계획이 없다’는 응답도 20.8%에 달했는데, 이 중 중소기업의 비중이 절대적이었습니다. 소재·부품·장비 등 제조 핵심 생태계를 구성하는 중소기업들은 자체 대응 여력이나 해외 생산 기반이 부족해 충격에 더욱 취약한 구조입니다. 전문가들은 “현지화 전략이나 거래선 다변화 같은 중장기적인 구조 개편이 시급하지만 현실적 여건상 실행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대부분”이라고 경고합니다
정부, ‘관세 119’로 진화 나섰지만…근본 해법은 글쎄
정부는 관세 대응을 위해 긴급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업들이 실질적인 지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수출피해업체 대상 ‘관세 119’ 긴급 상담, 통관·물류 지원, 신시장 개척 프로그램 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전략적 품목에 대해서는 기업별 맞춤형 지원도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치가 당장 급한 불을 끄는 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구조적인 관세 리스크를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라고 평가합니다. 결국 관세 회피를 위한 글로벌 생산기지 이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 같은 전략적 대응이 병행돼야 지속 가능한 해법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한국 제조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보다 근본적이고 선제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