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비 지원사업 활성
지역별 혜택 달라, 주의
교통비 부담 완화 기대
27일부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
서울 대중교통 이용 무제한
혜택 제한사항 많아, 사전 숙지 필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및 국토부가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를 목표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원사업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거주 지역에 따라 다른 혜택이 적용됩니다. 쉽게 말해, 지역별 전용 서비스가 마련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는 전국 (국토부), 경기도, 인천시, 서울시 등 수도권 및 주요 도시에 한해 시범 도입 됐거나 도입 예정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 23일(화) 부터 ‘기후동행할인’ 카드 판매가 시작되자,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범 운영은 27일(토) 부터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우선, 서울시는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합니다. 이 카드는 월 마다 62,000 원 또는 65,000 원에 서울 시내 지하철, 버스, 따릉이(공공 자전거 서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서울시는 청년들을 위한 월 58,000 원대의 청년권도 검토 중입니다. 서울 안에서만 생활하는 경우, 월 교통비 로 65,000원 이상 지출하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제한 사항이 세분화 되어 있어, 카드 구매 전 사전 숙지를 반드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홈페이지 내 기후동행카드 댓글란에 카드 구매/사용과 관련된 시민들의 문의와 불만 사항이 수 백건이나 올라왔을 정도입니다.
전국·수도권 시민들은
다른 할인 혜택 고려
기후동행카드는 구매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항목별로 내용이 많아,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 최초 구매 시 현금만 가능
┗ 구매가격
62,000원(서울 내 지하철+버스)
65,000원(따릉이 포함)
※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를 가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따릉이
┗ 실물카드와 모바일카드 두 가지로 구분
┗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기기만 가능
(OS 12 이상 한정)
┗ 스마트워치 미지원
┗ iOS 기반 기기는 실물카드만 구매 가능
[기후동행카드 충전]
┗ 만료 5일 전부터 무인충전 이용 가능
┗ 무인충전기 위치
서울교통공사(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등
그렇다면 서울시 외 타 지역은 어떨까?
혜택 미적용 조건, 모르면 고생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는 지하철, 버스, 따릉이이며, 각 서비스마다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조건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서울시 내에서는 크게 신경쓸 내용이 없으나, 수도권에서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은 카드 이용에 많은 제약이 뒤따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요약 자료를 참고합시다.
[카드 이용 시 주의사항]
┗ 다인 이용 불가 : 1인 1카드 원칙
┗ 실물카드 구매 이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후 카드 등록 필수
※ 카드 미등록 시 카드 환불 및
따릉이 이용 불가
┗ 버스 및 지하철 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기준 24시간 이용정지
┗ 환불 시 대중교통 사용금액과
수수료 5백원을 제외한 만큼 지급
[버스 이용 시 주의사항]
┗ 서울 면허가 있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 혜택 적용
┗ 심야버스도 혜택 적용
┗ 광역버스 · 공항버스 ·
타 지역 면허 버스는 적용 불가
┗ 서울 면허 버스는 타 지역에서
탑승해도 혜택 적용
[지하철 이용 시 주의사항]
┗ 서울 1~9호선 · 우이신설선 · 신림선 ·
공항철도 · 경의중앙선 · 경춘선 ·
수인분당선 이용 가능┗ 일부 지하철 노선은
전구간이 아닌 일부만 적용
┗ 서울에서 탑승후 타 지역 하차 시,
개찰구에서 역무원을 통해 별도 요금 결제 합니다.
국토부는 케이(K)-패스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전국 17개 시도의 시내버스와 전철 등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는 시스템입니다. 즉, 수도권 바깥 광역 단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적합합니다.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만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중교통 이용 건수에 월 최대 60회 상한선이 있다는점 참고합시다.
[따릉이 이용 시 주의사항]
┗ 기후동행카드 등록 시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
타 지역 직장인들 혜택 못 받나?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내 교통 인프라 전용 혜택입니다. 하지만 카드는 누구나 구매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외국인들도 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편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며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 기후동행카드 적용 범위를 늘려 달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특히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높은 비용 때문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실정입니다.
경기도와 인천시도 준비 중
경기도와 인천시도 비슷한 교통혜택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를, 인천시는 아이(I)-패스를 5월부터 운영합니다. 이 두 제도는 국토부의 케이패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되, 각 지역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케이패스와 다른 점은 두 종류 모두 케이패스의 지원 상한(월 60회)을 없애고, 청년층의 나이 범위도 확대해 혜택 범위를 대폭 늘렸다는 점입니다. 인천시의 경우, 65세 이상 시민에 환급률 30%를 적용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합니다.
한편 인천시는 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광역 아이패스’를 8월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시민들은 이번 소식에 대해 반기는 여론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취지와 달리 흘러갈 가능성도 존재하는 만큼, 실제 시행 후 최대 1년 정도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