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성능, 프리미엄 상품성으로 무장
스포츠 쿠페 등장하며 시장의 주목
19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E-클래스와 C-클래스의 콘셉트 및 기술을 융합한 디 올-뉴 CLE 쿠페 라인업을 공개하고 국내 공식 판매에 나섰습니다. 경쟁모델로는 BMW의 4시리즈 쿠페 라인업이 꼽힙니다.
먼저, 메르세데스-벤츠는 벤츠 드림카의 전통을 잇는 2-도어 쿠페 모델로 신형 CLE 쿠페를 국내 공식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습니다. 기존 C-클래스 쿠페와 E-클래스 쿠페로 구분된 2-도어 쿠페 라인업을 하나의 라인업으로 통폐합해 신규 라인업으로 재탄생 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전장 4850mm, 전폭 1860mm, 전고 1420mm, 휠베이스 2865mm를 지닌 CLE 쿠페는 샤크 노즈 형상의 긴 후드와 2개의 파워돔이 강조된 전면부 디자인을 통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또 긴 전장과 휠베이스, 짧은 프론트 오버행을 통해 역동적인 프로포션을 연출했으며, 매끄러운 루프라인을 적용해 우아한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후면부는 하나의 프레임으로 연결된 리어 라이트 디자인을 통해 전폭을 강조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실내는 신형 C-클래스의 레이아웃이 적용됐습니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운전자 중심의 11.9인치 세로형 센터 디스플레이가 마련 됐으며, 중앙 화면의 경우 운전자 방향으로 6도 가량 기울어져 있어 조작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좌석 시트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시트 디자인이 적용 됐으며, 상위 라인업인 CLE 450 4MATIC의 경우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 적용돼 시트 등받이에 2개의 라우드 스피커가 내장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써 총 17개의 스피커로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트렁크 용량은 E-클래스 쿠페 대비 15L 늘어난 420L를 확보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4기통 사양과 6기통 모델이 마련됐습니다. 4기통 사양인 CLE 200 쿠페의 경우 국내 인증 전으로 추후 제원이 공개될 예정이며, 6기통 사양인 CLE 450 4MATIC 쿠페는 3.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통해 최고출력 381마력, 최대토크 51.0kg・m를 발휘합니다. 9단 자동변속기를 거쳐 네 바퀴를 굴리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4.4초 만에 가속합니다. 최고속도는 250km/h, 복합연비는 10.9km/L를 인증받았습니다.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는 가장 최신 버전의 주행 보조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탑재 됐으며,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및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 등을 통해 차량의 안전 주행을 지원합니다. 또 뒷좌석에 쉽게 앉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지-엔트리 기능이 탑재 됐으며,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키레스 고 등도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는 티맵 모빌리티 기반의 차량용 내비게이션 티맵 오토를 사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디 올-뉴 CLE 쿠페의 판매가격은 CLE 200 쿠페가 7270만원, CLE 450 4MATIC 쿠페가 9600만원입니다.
BMW는 지난 2021년 뉴 4시리즈를 국내 공식 출시했습니다. 파격적인 디자인의 대형 키드니 그릴을 적용해 독보적인 캐릭터를 연출 했으며, 전작 대비 차체를 키우고 우아한 스타일링을 접목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글로벌에서 부분변경 모델이 공개 됐으며, 올해 3분기 중 국내 출시가 예정돼 있습니다.
전장 4770mm, 전폭 1845mm, 전고 1385mm, 휠베이스 2850mm의 제원을 갖춘 4시리즈 쿠페는 CLE 쿠페 대비 전 부분 작은 크기를 보여줍니다. 스타일링의 경우 CLE 쿠페와 마찬가지로 짧은 오버행을 통한 역동적인 비율을 자랑하며, 가로 형태 리어라이트로 차폭을 강조했습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 됐으며, 고품질 소재를 적용해 프리미엄 스포츠 모델에 걸맞은 고급스러움을 자랑합니다. 또 스포츠 시트와 M 가죽 스티어링 휠이 기본 적용되며, 계기반과 도어패널 트림, 높게 자리잡은 센터콘솔 등이 앞좌석 승객을 감싸 안는 듯한 환경으로 조성됐습니다. 디지털 계기반의 크기는 12.3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14.9인치 사양이 마련 됐으며, 트렁크 용량은 440L가 제공됩니다.
파워트레인은 2.0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 및 3.0L 직렬 6기통 사양이 마련 됐습니다. 2.0L 모델인 420i 쿠페는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하며, 3.0L 모델인 M440i xDrives는 최고출력 387마력, 최대토크 51.0kg・m를 발휘합니다. 두 모델 모두 ZF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 됐으며, 구동방식은 420i가 후륜구동, M440i xDrive가 사륜구동입니다. 두 모델의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각 7.5초와 4.5초이며, 안전 최고 속도는 240km/h와 250km/h로 설정됐습니다. 복합 연비는 11.5km/L와 104km/L를 인증 받았습니다.
안전 및 편의사양에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가 기본 적용됩니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해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이 포함돼 있습니다. 또 파킹 어시스턴트를 비롯해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도 제공됩니다. 또 열선 및 통풍 시트를 비롯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이 제공됩니다.
BMW 4시리즈 쿠페의 판매가격은 420i M 스포츠가 6670만~6950만원, M440i xDrive가 9180만~9210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