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아토 3 출시가 공개 ‘충격’ 벌써부터 논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BYD 아토 3 출시가 공개
일본보다 가격 저렴하지만
혜택 부분에선 부족하다고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BYD가 한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 모델은 준중형 전기 SUV ‘아토 3’로, 기본 트림 가격은 3,15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이는 현대차의 EV3 대비 약 23.8%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BYD의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격 전략은 한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따라 약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실질적인 구매 가격 차이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에너지 효율과 친환경성을 중심으로 설계된 만큼, BYD의 배터리 기술력에 대한 개선 요구가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한국과 일본, 다른 판매 전략과 소비자 환경

BYD는 한국 시장에서 금융 혜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우리금융캐피탈과 협력하여 저금리 대출, 다양한 납입 옵션 등을 통해 고객 부담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장기적으로 고객 유치를 노린 것으로, 단기 프로모션 중심이었던 일본 시장 전략과는 차별화됩니다.
일본에서는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대대적인 TV 광고와 더불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며 소비자 신뢰를 얻으려 노력했습니다. 올해 말까지 일본 내 충전소 100곳 설치 계획은 전기차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려는 시도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BYD의 누적 판매량은 3,669대에 그쳤습니다. 이는 BYD가 더 정교한 전략을 통해 한국 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한국 시장의 높은 장벽, 해결 과제는?

BYD는 한국 시장에서 자국산 제품에 대한 높은 충성도,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캐즘 현상,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라는 세 가지 주요 장벽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 시 품질, 신뢰성,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중국 브랜드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신뢰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BYD가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기술적 혁신과 현지화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충전 인프라 확충과 기술적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 협력 강화, 그리고 철저한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쌓는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출처-온라인커뮤니티

BYD의 한국 진출,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BYD는 뛰어난 성능과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만큼, 단순한 가격 경쟁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향후 BYD는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맞춤형 접근과 충전 인프라 확충, 그리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BYD가 새로운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info@autocarnews.co.kr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