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드디어 드림카 실현되나?” 굿 디자인 인정받을 만해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현대차 N 비전 74 세계 4대 디자인상 모두 석권
74년 포니 쿠페 콘셉트의 재해석 주목
최첨단 롤링랩 모델로 재탄생, 양산 요청 잇따라

N 비전 74, 디자인상 수상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 출처- 현대

최근 현대차그룹에서 내놓은 신차 및 컨셉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그룹내 세 브랜드에서 내놓은 9개의 차량 디자인이 ‘2023 굿디자인 어워드’의 운송(Transportation), 인터랙티브 미디어 부문의 수상작으로 선정됐기 때문입니다.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 출처-현대

이 중 현대차는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N 비전 74, 아이오닉 6, 그랜저, 코나가 수상 목록에 올랐습니다. 이 중 N 비전 74는 세계 4대 디자인상(iF, IDEA, 레드 닷, 굿디자인)을 모두 석권하며 그랜드슬램을 달성했습니다. 사실상 전세계 전문가들이 만장일치로 최고의 디자인임을 인정한 셈입니다.

일각에서는 레트로에서 발전한 뉴트로 디자인 트렌드와, 첨단 기술이 절묘하게 융합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N 비전 74, 70년대 헤리티지의 부활

포니 쿠페
포니 쿠페 / 출처-현대

N 비전 74는 현대차의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스포츠카입니다. 이 차의 디자인은 1974년 스포츠 컨셉카, 포니 쿠페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 차는 공개 직후 줄곧 화제거리였습니다. 다른 브랜드에서 볼 수 없던 뉴트로 타입의 디자인을 갖췄으며, 동시에 극소수 브랜드만 보유한 수소전기차 기술력을 이식한 덕분입니다.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 출처-현대차

전면부는 날렵하며 70년대 쿠페 감성을 구현했습니다. 특히 파라메트릭 픽셀 타입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해, 8비트 감성까지 자연스럽게 구현했습니다. 프론트 범퍼의 에어 인테이크는 고성능 모델임을 나타내듯, 크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차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모델이기 때문에, 대량의 공기를 흡입이 강제되며. 내부에 탑재된 수소연료전지에 공기와 수소를 주입해, 화학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해야하기 때문입니다.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Hyundai N Vision 74 전면부 / 출처-현대

측면부는 포니 쿠페와 폭스바겐 골프를 디자인한 이탈디자인의 조르제토주지아로의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날렵한 쿠페 형태의 실루엣이지만, 측면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는 70년대 감성을 적절히 살렸습니다.

특히 폐쇄형 휠 디자인은 그 시절 포니와 포니 쿠페에서 볼법한 형태입니다. 물론, 이러한 디자인으로 공기저항을 줄여 주행거리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Hyundai N Vision 74 후면부
Hyundai N Vision 74 후면부 / 출처-현대

후면부는 전면부와 동일한 디자인을 갖춘 리어램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운포스를 위한 윙 스포일러, 하단부 거대한 리어디퓨저 등 테크니컬한 요소를 모두 아우릅니다.

Hyundai N Vision 74 인테리어
Hyundai N Vision 74 인테리어 / 출처-현대차

전체적인 디자인은 과거와 비슷하게 가되, 디테일한 부분은 최신 파츠로 대체한 느낌이며  덕분에 레트로한 감성과 하이테크 이미지가 함께 어우러져 묘한 인상을 남깁니다.

강력한 성능, 예상이 아닌 진짜

Hyundai N Vision 74 후면부
Hyundai N Vision 74 후면부 / 출처-현대차

N 비전 74의 사이즈는 중형세단과 비슷합니다. □ 길이 : 4,952 mm / □ 너비 : 1,995 mm / □ 높이 : 1,331 mm이며, 휠 베이스는 2,905 mm입니다.

성능은 싱글모터 하나로 고출력을 내뿜습니다. 순수 후륜구동 타입이며, 680 PS – 91.7 kgf·m로 슈퍼카급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를 온전히 감당해내기 위해 800V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62.4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수소연료전지가 함께 탑재됩니다.

Hyundai N Vision 74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Hyundai N Vision 74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 출처-현대

덕분에 최고속력은 250km/h 이상이며, 주행가능거리는 600km 이상으로 성능과 주행거리 모두를 만족합니다. 더 놀라운점은 일반적인 컨셉카의 가상의 제원이 아닙니다. 실제로 위의 성능을 내며 서킷 주행까지 가능하도록 개발 됐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당 모델을 체험한 국내외 매체 전문가들은 디자인과 성능 모두 놀랍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2026년 100대 한정 생산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루머를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현대차는 그럴 계획이 없다고 했으나, N 비전 74를 접한 수많은 분들은 양산 결정이 이루어졌으면 한다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과연 N 비전 74는 기술 실증 모델을 넘어, 양산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info@autocarnews.co.kr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