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유니휠’, 신차 혁명 기대
얼마 전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구동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바꿀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이동시켜, 기존 구조와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구동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이 첨단 시스템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기존의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유니휠은 기존에 차지하고 있던 구동 부품의 공간을 확보하고, 휠 간 동력 전달 부분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전동 시스템의 작동 원리
유니휠(UNI WHEEL)은 현대차그룹의 최신 자동차 구동 시스템입니다.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에 통합함으로써 차량의 내부 공간을 크게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 기술은 내연기관의 구동 방식이 동력 생성부터 바퀴에 전달되기까지 딜레이가 발생되었는데, 이 시스템은 내연기관 및 전기차의 전통적인 구동 방식과는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한편 전기차의 구동방식은 내연기관차 보다 단순해 동력 전달 효율이 매우 높으며 모터 특성상 스포츠카, 슈퍼카에 준하는 가속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선 기존 전기차 구동 방식을 업그레이드해 주행 효율 및 공간성을 극대화한 기술을 연구 중입니다. 바퀴마다 동력계를 부착한 다음 일체화 시킨 기술인데요,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은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동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휠 안(인 휠)에 넣어 대기 시간을 완벽하게 줄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인-휠 모터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유니휠이 개발된 셈입니다.
유니휠의 핵심은 유성기어 구조를 사용하며 중앙의 선 기어(Sun Gear)와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려 링 기어를 회전시키고, 링 기어가 휠과 연결되어 있어 동력을 휠까지 전달합니다.
즉, 이 시스템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 기능을 휠 내부에 통합하여, 모터를 각 휠에 직결합니다.
유니휠의 주효능
유니휠은 각 휠에 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조향 및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 기술을 통해 각 바퀴에 전달되는 토크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결합하여 차고 조절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우수한 주행 성능을 보장합니다. 또, 차량의 배터리 배치와 패키징을 최적화하여 승객의 탑승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PBV(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되어 고객에게 다양한 사용 목적에 맞춰 설계된 차량을 제공 가능합니다. 더 넓은 공간에서 차박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발이 걸리는 부분 없이 집에서 자는 것과 같은 공간성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유니휠은 또한 작은 모빌리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계단을 오르는 기능까지 제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활용성을 높입니다. 바퀴가 독단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해 평행 주차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면 주차 난이도가 줄고, 우리의 스트레스도 줍니다.
우리가 기대하는 전기차의 미래
현대차와 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특허도 여러 국가에서 출원 및 등록을 할 정도로 유니휠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외에도, 유니휠의 모듈화가 가능해진다면 우리의 생활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모듈화를 시키면 고장이 났을 때 바퀴 하나만 교체하면 되니 정비도 빨라집니다. 이렇게 구동 방식을 일체화시킴으로써 부품 단가도 내려갈 것으로 기대됩니다.